샤오미 로봇청소기 2세대 배터리 교체 방법
- 팁과 강좌/기타
- 2021. 6. 7. 14:31
샤오미 로봇청소기 1세대 (로보락)를 직구하여 만족하여 부모님께 2세대 정발판을 구매해드렸었습니다.
1년간 잘 사용하시다가 어느 날 갑자기 청소기가 자꾸 멈춘다고 말씀하셨는데요, 같은 증상을 인터넷 검색을 해보니 센서 문제 (LDS포함), 배터리 문제 등 여러 가지 증상을 호소하는 글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여우미에 A/S를 보내는 게 깔끔하긴 했지만, 배터리 하나 가는데 5만 원가량이라는 글들을 본터라 그냥 자가로 수리하기로 했습니다.
보통 직구로 배터리를 구매하지만, 로봇청소기 배터리의 경우 직구나 구매대행이나 차이가 나지 않아 국내 쇼핑몰을 통해 구매했습니다.
샤오미 로봇청소기 2세대의 배터리는 1세대와 호환되므로 1세대를 사용하시는 분들도 동일하게 교체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배터리 교체도 상당히 쉬운 편이므로 자가 교체를 해 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분해 및 교체
준비물은 십자(+) 드라이버입니다.
먼저 샤오미 로봇청소기를 뒤집고 사이드 브러시의 나사를 풀어줍니다. 단 나사를 푸실 때 사이드 브러시를 한 손으로 잡고 나사를 푸셔야 합니다.
사이드 브러시의 나사를 푼 뒤, 사진 상의 동그라미 부분의 나사를 모두 풀어주도록 합니다. 나사의 길이는 동일한 것으로 기억되는데, 잃어버리지 않게 그릇 등에 잘 보관해둡니다.
나사를 모두 풀었다면 하판을 들어 올려 커버를 열어줍니다.
하판을 열면 주황색 부품이 보이실 텐데, 이 것이 로봇청소기의 배터리입니다.
배터리 본체에 흰색 손잡이를 잡고 들어 올리면 쉽게 들리게 되고, 메인보드와 연결되어 있는 케이블만 조심스럽게 뽑아주면 배터리 분리는 완료됩니다.
분해의 역순으로 새 배터리를 교체해주신 뒤 조립하시면 끝나게 되며, 교체 시간은 약 10분이면 충분합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