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B-2000HD 블랙박스 시간 초기화 문제 - 배터리 교체하기

ITB-2000HD 블랙박스 시간 초기화 문제 - 배터리 교체하기

안녕하세요~!

 

저는 2013년도에 핫했던 아이트로닉스 ITB-2000HD를 아직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당시 구입하고 1년이 지나니 터치 패널이 고장 나서 수리하고 아직까지 잘 사용했었는데요,

 

얼마 전부터 블랙박스 시간이 안 맞는 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했고, 계속 초기화가 되어 사례를 검색해봤습니다.

 

사례들을 검색해보니 블랙박스 안에 내장된 RTC (Real Time Clock) 배터리가 방전이 되어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판단하고 배터리 교체를 시도하였습니다.

 

자가 수리? A/S?

 

아이트로닉스 ITB-2000HD 배터리 교체 비용은 1만 3천 원으로 택배를 보내는 시간 + 교체비용 등 종합적으로 봤을 때, 자가 수리가 낫겠다고 판단했습니다. 비교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항목 자가 수리 A/S
배터리 가격(택배비 포함) 3,520원 13,000원
기타 부대비용(인두기, 납 등) 7,000원
시간 약 20분 약 3일

 

배터리는 포털 사이트에서 MS-621로 검색하고 적당한 판매자의 상품으로 구입했습니다.

 

배터리 주문 내역

 

혹시 배터리 불량 및 실패?를 대비해 배터리는 2개를 주문하였습니다.

 

시국이 시국인 만큼 국산 배터리를 우선 찾아보았지만 판매중지가 대부분이더군요..

 

가장 아쉬운 부분입니다.

 

배송된 배터리입니다. 100원짜리 동전과 비교를 해보았는데요, 지름이 약 Ø7입니다.

 

배터리 교체 방법

 

준비가 모두 완료되었으니 이제 배터리를 교체할 차례입니다.

 

우선 차에서 블랙박스를 탈거 한 뒤, SD카드를 잠시 빼두시기 바랍니다.

 

전면부 동그라미 친 4곳의 드라이버를 풀어주시고, 상단에 드라이버 3곳도 마저 풀어주시기 바랍니다.

 

분해를 하기 위해서는 나사 7개만 풀면 됩니다. 나사의 길이는 모두 같으니 따로 분류 안 하셔도 됩니다.

 

본체를 벌려주시면 살짝 벌어지는데요, 이 곳을 안 쓰는 카드 등으로 돌아가며 살살 틈을 벌려주세요.

 

터치 패널이 메인보드와 플렉스 케이블로 연결되어 있으니 조심히 분해해주기 바랍니다.

 

저는 작업 편의상 터치 패널과 분리했습니다.

 

메인보드가 장착된 커버를 분해하시면 시큐리티 LED와 연결된 커넥터와 스피커 커넥터가 연결이 되어있는데요, 사진처럼 시큐리티 LED의 커넥터가 손쉽게 빠집니다. 스피커 커넥터까지 다 분해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카메라 모듈 아래에 RTC 배터리가 보입니다. 

 

사진처럼 카메라를 잡으시고 살살 뽑아주시면 카메라도 손쉽게 분리가 됩니다.

 

오늘의 주인공!

납땜이 정말 예쁘게 되어있네요...ㄷㄷ

 

RTC 배터리는 기판에 납땜이 되어 있기 때문에 인두기 열을 이용해 살짝 녹인 뒤 제거해줍니다.

 

새 배터리로 교체한 뒤 다시 납땜을 해줍니다.

 

납땜을 처음 해보는 것이라 무척 어렵네요ㅠㅠ 분해시간 보다 더 걸렸습니다. 어쨌거나 납땜 성공!

 

역시 조립은 분해의 역순이죠?

 

시큐리티 LED 커넥터를 동그라미 부위에 잘 연결한 뒤 조립을 합니다.

 

조립을 다 하고 차에 장착을 했는데요, RTC 배터리 납땜이 잘 안되면 블랙박스의 전원이 들어오지 않는다는 글을 보았는데 다행히 블랙박스의 전원도 잘 들어옵니다.

 

납땜 때문에 20분 정도 걸렸지만 자가 수리하는 보람이 있었네요!

 

차를 바꾸기 전까지 잘 버텨 줬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이상으로 ITB-2000HD 블랙박스 시간 초기화 문제 - 배터리 교체하기 포스팅이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