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재산세 납부방법

7월 재산세 납부방법

재산세란?

매년 6월 1일을 기준으로 토지, 주택, 건축물, 항공기, 선박을 소유하고 있는 소유자를 대상으로 지방자치단체에 재산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납기일 구분
7월 16일~31일 주택, 건축물, 선박, 항공기
9월 16일~31일 토지, 주택

* 올해(2019년)부터 주택의 세액이 20만원 이하인 경우 7월에 일시납 합니다.

** 납부기간 내 납부하지 않으면 가산세 3%가 가산 부과됩니다.

 

재산세 납부방법

 

고지서가 도착하기 전 지방자치단체에서 미리 재산세는 위택스에서 납부 가능하며, 서울시는 서울 이택스에서 조회 및 납부가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경기도 시흥시를 기준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에 있는 위택스 사이트 링크를 클릭하여 위택스로 이동합니다.

서울 이택스 바로가기 : http://etax.seoul.go.kr

위택스 바로가기 : https://www.wetax.go.kr

 

오른쪽 상단에 있는 회원 접속(공인인증서) 버튼을 클릭하셔서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도록 합니다. 다만, 처음 이용하시거나 인증서를 새로 발급받으신 분들은 회원가입 또는 공인인증서 재등록을 이용하여 공인인증서를 등록하시기 바랍니다.

 

위택스 화면

로그인을 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지방세 부분에 1건이라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항목을 보시려면 지방세 부분을 누르시면 되고, 바로 납부하시려면 전체 납부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지방세 부분을 클릭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택스에 로그인 한 모습

지방세를 클릭하면 조회 납부 결과 및 선택 납부로 넘어갑니다.

 

납세자명과 전자납부번호, 세목, 금액, 납기가 표시되며 검색 결과를 확인 후 검색 결과 납부 버튼을 클릭하여 납부하실 수 있습니다.

 

납부결과 및 선택 납부 결과 화면

검색 결과 납부 또는 전체 납부 버튼을 클릭하면 팝업창이 뜨면서 납부 화면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회원 납부와 타인 납부가 있는데요,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납부화면 1

납부방법은 계좌이체, 신용카드, 간편 결제가 있으며, 신용카드의 경우 신용카드사 포인트로도 납부 가능합니다.

 

다만, 납부를 한 뒤 취소가 되지 않으므로 납부방법을 신중하게 선택하신 뒤 납부하시기 바랍니다.

 

카드사 포인트로 납부하실 때 포인트 사용 여부에 꼭 사용을 체크하셔야 포인트로 납부 가능하십니다.

 

가끔 깜빡하고 미사용으로 체크하신 뒤 납부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취소가 안됩니다 ㅠㅠ

 

신용카드 납부 화면

 

카드정보를 입력하신 뒤 납부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아래와 같이 납부 확인증이 발급됩니다. 저는 롯데카드 포인트로 납부를 하였기 때문에 할부 개월 수에 일시불 (포인트 사용)이라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포인트 사용이라고 표시가 되어있으면 재산세를 신용카드 포인트로 납부하게 된 것입니다.

 

재산세 납부확인증 화면

이상 7월 재산세 납부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