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놀로지 도커로 HA (HomeAssistant) 설치하기

안녕하세요??

최근 스마트스피커 "누구"를 이용하여 스탠드 제어(SKT 스마트플러그)를 해보았습니다.

생각보다 인식률이 많이 떨어져서 좋은 방법이 없을까 검색을 해보았더니 HA(HomeAssistant)라는 플랫폼을 알게 되었습니다.

라즈베리파이에 HA를 올려서 사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저는 시놀로지 NAS의 Docker를 이용해서 구축하였으며,

향후 시스템 이상으로 재설치를 할 때를 대비하여 포스팅을 남겨놓게 되었습니다.


저가 시놀로지 모델에서 도커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있으니 설치전에 확인 하시길 권장드립니다.


Home-Assistant Installation on Docker

https://home-assistant.io/docs/installation/docker/

위 링크는 HA의 공식사이트에 게시된 설치법 입니다.

우선 시놀로지 NAS의 WebStation에 접속하셔서 패키지 센터로 이동해주세요.

시놀로지 DSM에 Docker가 이미 설치되신 분이면 건너뛰어 주세요!

레지스트리에서 "homeassistant"를 입력하신 뒤, 검색을 눌러주시면

맨 위에있는 "homeassistant/home-assistant" 이미지를 더블클릭해주세요.

더블클릭하시면 다음과 같은 창이 나타나게 되는데, 최신버전을 설치할 예정이므로 그냥 선택을 눌러주세요. 

이미지로 이동하셔서 조금 기다리시면 이미지가 다 받아집니다.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실행"이라는 버튼이 활성화 됩니다.

실행버튼을 누르신 뒤, 컨테이너 이름은 "homeassistnat"등 원하시는 이름으로 바꿔주세요.

그리고 "고급 설정"을 눌러주세요.

"고급설정" 탭에서 "자동 재시작 활성화"에 체크해주시고, "볼륨" 탭으로 이동해주세요.

폴더 추가를 눌러주신 뒤, "\docker\homeassistant\config" 으로 하위폴더를 만들어주세요.

마운트 경로에는 "/config"를 입력주세요

다 입력하셨으면 "네트워크" 탭으로 이동해주세요!

네트워크 탭에서 하단에 "Docker 호스트와 동일한 네트워크 사용"에 체크해주신 다음

"환경" 탭으로 이동해주세요.

HA에서 대한민국 표준시를 사용하기 위해서 설정하는 과정입니다.

"환경"탭에서 변수에 "TZ"를 입력하시고, 값에는 "Asia/Seoul"을 입력해주세요.

다 입력하셨으면 "확인"을 눌러주시면 끝납니다.

Docker에서 "비디오 형식"으로 이동하시면 현재 homeassistant가 작동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설치를 다 하셨으니 확인을 해보도록 합시다!

현재 시놀로지의 ip주소를 확인하신 뒤, http://192.168.1.X:8123으로 접속을 하시면 아래와 같은 이미지가 나타납니다.

저는 여러가지 component를 설정한 상태라 여러분들과 화면이 다릅니다.

자, 이제 HA접속시 비밀번호 입력이 가능하도록 하여 보안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켜보겠습니다.

"secrets.yaml"파일을 만들어 아래와 같이 입력해주세요.

참고로 저는 Notepad++ 프로그램을 사용했습니다.

secrets.yaml 파일에 입력해주세요.

user_id: 아이디

entry_passwd: 비밀번호

server_ip: 서버 IP주소

"configuration.yaml"파일의 27행에서 위 그림과 같이 변경해주세요

configuration.yaml 27행

api_password: !secret entry_passwd


HomeAssistant는 오타는 물론 띄워쓰기 하나까지 틀리면 작동을 하지 않습니다.

항상 작업 전에는 백업을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간혹 Notepad++외에 메모장등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저장시 인코딩에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정상적으로 완료하셨으면 위 그림과 같이 Password칸이 생기게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